비투엔, 비즈메타 출시
서울--(뉴스와이어)--빅데이터·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비투엔(대표이사 조광원)이 비즈니스 관점에서 정보를 접근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메타데이터 정보를 관리하는 ‘BizMeta(비즈메타)’를 출시하며 데이터 거버넌스 솔루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메타데이터(MetaData)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구조화된 정보로, 이러한 정보를 통합하고 관리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를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이라고 한다. 마켓앤마켓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미 북미와 유럽 국가에서는 주요 업종에서 메타데이터 관리 도구의 채택이 증가하면서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19.0%의 복합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반적인 메타데이터 솔루션은 IT 관점의 솔루션인 반면, 비투엔이 출시한 BizMeta는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데이터에 대한 설명과 관계를 제시해 정보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BizMeta 솔루션은 비투엔의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인 SMETA의 Add-On 모듈로 사용이 가능하다.
비즈니스 메타 정보는 유형별 독립적인 속성 및 분류 체계 형태로 관리가 가능하며, IT 메타데이터와 연계된 정보 관리를 통해 비즈니스 관점에서 통합 관리를 제공한다.
비투엔 유진승 솔루션사업본부장은 “메타데이터가 IT 관점에서만 관리될 경우 데이터 기반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때 정확한 데이터의 확인이 불가능하고 전사에서 동일한 비즈니스 관점으로 해석할 수 없게 된다”며 “데이터 거버넌스가 통제 중심에서 활용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사용자가 데이터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BizMeta를 개발했다. 덧붙여 기존 SMETA 고객사도 손쉽게 추가 도입할 수 있게 설계해 비즈니스 관점의 데이터 활용을 효율적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고려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