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권영상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송한호 기계공학부 교수, 이병호 공과대학장, 남기태 재료공학부 교수, 이원보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이재욱 컴퓨터공학부 교수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병호)은 2021년 신양공학학술상 수상자로 교수 5명이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수상자는 교육 분야의 △건설환경공학부 권영상 교수 △기계공학부 송한호 교수, 학술 분야의 △재료공학부 남기태 교수 △컴퓨터공학부 이재욱 교수 △화학생물공학부 이원보 교수다.
이병호 공과대학장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뿐만 아니라 세계 속 한국 공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후학 양성 및 연구 분야에서 열의를 가지고 묵묵히 땀 흘려주신 분들”이라고 이번 수상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대학 학술과 교육 혁신이 필요한 지금, 세계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발전 시켜 나갈 공동 사명을 위해 더 노력해주시기 바란다”는 축사를 전달했다.
한편 신양공학학술상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원의 교육과 연구 활동 진작을 위해 신양문화재단 고(故) 정석규 이사장이 기탁한 기금으로 마련된 포상 제도다. 정교수 및 부교수로 승진하는 49세 이하 젊은 교수들 중 업적이 뛰어난 교수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2005년부터 시상하고 있으며 올해 17회를 맞았다.
◇공적 사항
건설환경공학부 권영상 교수는 2019년 2월 인공지능, 빅데이터,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하는 도시 공간 기반 미래 융합 학문 ‘스마트도시공학 전공’ 교육 과정을 건설환경공학부에 신설했다. 2019년 3월에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 제안 공모에 참여해 높은 경쟁 속에 선정되며, 대학원생 지원을 위한 약 15억원 예산을 확보한 바 있다. 또 부임 이후 총 학부 5개, 대학원 9개 과목을 개설해 강의를 진행했으며, 스마트 시티와 지역 혁신을 주제로 도쿄대와 함께 공동 강의를 진행했다.
기계공학부 송한호 교수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수업 최적화’를 위해 16개 단과대학 31개 강좌의 교수들이 참여한 교수학습개발연구센터(CTL)의 2020년 대학교육혁신지원사업에 참여했다. 비대면 강좌 최적화 모형 가운데 플럽러닝 방식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왔다. 개발된 교수법 노하우는 교수학습개발연구센터(CTL)에서 우수 사례로 추천됐으며, SNUON 유튜브 채널을 통해 ‘효과적인 비대면 강좌 운영 노하우’로 소개된 바 있다. 또 2017년도부터 기계공학부가 시행하는 해당 연도 졸업생 전체 투표로 선정한 ‘교육상’ 최초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재료공학부 남기태 교수는 최근 3년간 생체 모방 신소재 개발 기술 분야에서 총 74편의 SCI급 논문 출판 및 85편의 국내외 학술 발표를 수행했다. 발표 논문 대다수는 이공계 분야의 권위 있는 저널인 Nature 자매지, ACS 자매지, Advanced Materials, Angewandte Chemie 등의 저널에 출판됐다. 생체 모방 신소재 개발 기술은 나노기술협의회의 2017년, 2018년, 10대 나노 기술로 선정됐다. 신진연구자상(2011),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서 최우수 성과(2017), 대통령 표창 젊은 과학자상(2017) 등을 수상했다.
컴퓨터공학부 이재욱 교수는 최근 5년간 컴퓨터 아키텍처 및 컴퓨터 시스템 분야에서 총 30편의 SCI급 논문 출판 및 15편의 학술 대회 발표를 수행한 바 있으며 발표된 논문 대다수는 컴퓨터 아키텍처 및 시스템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최우수 콘퍼런스인 ACM/IEEE ISCA, ACM ASPLOS, IEEE/ACM MICRO, USENIX ATC, USENIX FAST, IEEE HPCA 등에 출판됐다. 2017년에는 반도체 설계 분야의 탑 콘퍼런스인 IEEE VLSI Symposium에서 콘퍼런스 30년 역사상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에 수여하는 Most Frequently Cited Pater Award를 수상했다.
화학생물공학부 이원보 교수는 최근 3년간 복잡 유체 이론 및 (고체)전해질, 촉매 공정 이론 분야에서 총 59편의 SCI급 논문 출판 및 약 80건의 학술대회 발표를 수행했다. 발표된 논문의 대다수는 복잡 유체 이론, 전해질 및 촉매 이론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Adv. Energy Mater., Science Advances, ACS Catalysis, Chem. Mater., Chem. Eng. J. 등에 출판됐다. 2017년에는 고분자 이론 기술 발전에 대한 공로로 한국유변학회가 수여하는 신진학술상을 수상했다.